북한 열병식에 나타난 무인기 샛별4형, 샛별9형 모습.. 미국 글로벌호크, 리퍼 외형 판박이 [영상]
이번에 북한 열병식에 전에는 안보였던 무기체계가 포착음.. 새롭게 공개된 무기들은 바로 무인기였는데.. 형태가 미국의 무인기와 거의 똑같았음
그냥 보면 미국의 무인기인지 북한의 무인기인지 모를정도로 똑같다고 말할 수 있음.. 북한의 무인기 샛별4형은 미국의 “글로벌호크”와 똑같이 생겼고 샛별9형은 미국의 무인항공기인 “리퍼”와 똑같이 생겼다.
전문가들은 이번 열병식에 무인기들을 공개한 이유가 미국이 가진 무기체계를 북한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. 일단 성능은 확인이 불가능하지만.. 모양은 똑같이.. 만드는건 어려운게 아니니까.. 이번 열병식에 무인기 공개에 큰 의미를 두기는 힘들것 같다.
참고로 미국의 글로벌호크는 여러가지 첨단 기능이 있지만 특히 고도 20km 상공에서 지상 30cm 물건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의 정밀한 카메라가 장착되어있다.
북한의 샛별9형이라는 무인공격기의 경우 미국의 리퍼와 외관은 동일하다. 리퍼의 경우 14발의 초정밀 미사일을 가지고 있다. 이 리퍼는 실전에서도 그 성능이 확인된 녀석이다. 2020년 1월 미국이 이란의 혁명수비대 대장 갓셈 솔레마니를 미사일로 맞출 정도로 초정밀 미사일을 가졌다.